일반대중의 주의를 끌어서 구매력을 유발하기 위하여 상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언어, 상징등의 수단으로 널리 소비자에게 알려 구매자를 얻으려고 하는 의도적인 활동 또는 그 내용을 말한다.


<기본목적>
상품이나 회사명의 특징, 효용, 가격 등을
① 알리고 (告知)
② 인식시켜서 (理解)
③ 호감을 갖게 하고 (選好)
④ 최종적으로 사도록 하는 것 (購入)

<궁극적 목적>
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여 판매상의 효과를 거두어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.


<신제품 도입 기능>
예상 구매자에게 신제품의 사용을 익숙하게 하거나 신제품의 유효성을 잘 알 수 있게 함으로서 신제품의 시장도입을 용이하게 한다.

<시장확대 기능>
소비 대중에게 널리 상품의 존재를 인식시키고 구매하도록 함으로서 시장을 확대시킨다.

<판로확보 기능>
소비자의 판매저항을 감소시켜 판매활동이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지며 취급상은 광고된 상품을 주로 취급하려 하므로 판로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.

<상품제시 기능>
실물도형이나 사진이 수록된 카탈로그를 통해 판매원이나 점포를 통하여 상품을 직접제시, 진열하지 않아도 예상 구매자에게 상품을 제시할 수 있다.

<고지(告知) 기능>
예상 구매자에게 상품의 존재, 용도, 성능 등을 널리 알린다

<설득 기능>
예상 구매자의 구매 의욕을 적극적으로 자극, 환기시킨다.

<인상 기능>
광고내용을 기억하도록 하는 상기 시킨다.

<수요창조 기능>
새로운 아이디어의 개발로 인하여 새로운 수요를 환기시킨다.
전광판은 누가 발명했습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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